HTML&CSS

내가 보고 있는 쇼핑몰 어떤 솔루션(카페24, 고도몰)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기획하는디자이너 2024. 2. 19. 15:43
반응형

내가 보고 있는 쇼핑몰 어떤 솔루션(카페24, 고도몰)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쇼핑몰 운영 담당자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은 바로
내가 운영중인 쇼핑몰 솔루션에서 어느 범위까지 수정이 가능한가 입니다.

퍼블리싱 의뢰 또는 문의를 받아서 진행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기능은 이런 건데, 우리 사이트에서 수정이 가능한가요?', 또는 '여기 레퍼런스 사이트에서는 이런 게 되는데, 우리도 똑같이 수정하고 싶어요.' 가 많은데요.

쇼핑몰 솔루션에 따라 수정할 수 있는 범위나, 가능 여부, 수정 방식 등이 모두 상이하다보니 내가 보고 있는 쇼핑몰이 어떤 솔루션을 사용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가능 여부에 대한 파악이 조금 쉬울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솔루션에 따라서 카테고리로 사용하는 상품 분류나 게시판 분류 등의 구조가 서로 다르고, 로그인화면이나 주문서 화면 같은 기본적인 유틸성 화면 중에서는 퍼블리싱만으로 쉽게 변경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기본 유틸성 화면들은 보통 쇼핑몰 솔루션 고유의 별도로 지정된 모듈이나 변수를 사용하고 있어서, 외부 개발자나 퍼블리셔들이 이 부분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서 화면상의 디자인이 아닌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쇼핑몰의 솔루션 확인하는 방법 = 서브도메인과 파라미터 구조 확인하기

 

1. NHN고도 고도몰 솔루션 사용 사이트

고도몰 솔루션의 대표 쇼핑몰인 마녀공장 공식몰 페이지

고도몰 콘텐츠 도메인 구조 : 도메인/경로/html.php?~

마녀공장 쇼핑몰의 공식몰 브랜드 소개 페이지 URL을 보면, 도메인/경로/html.php?~ 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도몰의 페이지 구조는 파일명 끝 부분이 php로 끝나고 뒷 부분에 페이지 ID로 구분된 변수에 따라 페이지를 불러오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녀공장 쇼핑몰은 고도몰로 제작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상품 분류 카테고리의 도메인 구조에서도 솔루션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마녀공장 상품분류 도메인 구조

고도몰 상품분류 도메인 구조 : https://도메인/goods/goods_list.php?cateCD=카테고리넘버링코드

고도몰 솔루션의 상품분류 URL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고도몰은 상품을 goods로 표현합니다.

 

 

2. cafe24 쇼핑몰 솔루션 사용 사이트

스타일난다의 회사소개 페이지

 

cafe24 콘텐츠 도메인 구조 : 도메인/경로/파일명.html

반면 스타일난다 공식몰의 브랜드 소개 페이지 URL은 끝이 .html로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fe24 쇼핑몰 솔루션의 URL 구조는 html로 끝나거나, 끝 부분 변수가 ID로 구분되는데요.
앞부분은 폴더별 경로를 의미하는데, 보통 콘텐츠성 페이지를 cafe24에서 생성하게 되면 .html 로 끝나는 서브 경로가 만들어집니다.

스타일난다 공식몰의 URL 구조

cafe24 상품분류 도메인 구조 :  https://도메인/product/list.html?cate_no=카테고리넘버링코드

상품분류 리스트의 URL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분류별 파라미터를 표기하는 방식이 고도몰과 다르고, cafe24는 상품을 product로 표기합니다.

가장 크게 구분되는 부분은 콘텐츠 페이지에 한해, 경로 중간에 php가 포함되어있는지, 또는 파라미터 ID 구분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분류 페이지에서는 경로 구성 자체에서 차이가 있으니 이 부분으로 cafe24 / 고도몰 솔루션 사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