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rend

[디자인트렌드] 2021 웹/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 - 레트로, 로파이, 세리프, 아치

기획하는디자이너 2021. 8. 5. 23:07
반응형

최근 어디에서나 보셨을 법한 웹/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레트로, #로파이, #세리프, #아치 총 4가지 키워드로 이야기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에 따라 구분하여 웹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의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아르데코와 캘리그라피를 합쳐놓은 듯한 우아하고 유려한 곡선을 가진 세리프 폰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폰트 디자인도 새로이 많이 제작되는 듯 합니다.
어딘지 모르게 명화 속 비너스가 떠오르는 폰트 디자인은 주로 두세가지 컬러의 그라디언트 배경에 많이 사용되며,
이미지와 그라디언트 배경 모두에는 노이즈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치 형태의 이미지 크롭이 많이 등장하고, 빛을 형상화하는 기하학 도형이나 원형, 선들이 그래픽 요소로 적용됩니다.

웹디자인도 CSS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고,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기술이 등장하면서 도형과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해져 이러한 유선형의 디자인이 웹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 레트로 Retro

레트로(retro)는 회상, 회고, 추억 등을 뜻하는 레트로스펙트(retrospect)의 약어이다.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는 복고(revivalism)와도 유사하게 사용되며 과거로 돌아가거나 그리워하면서 그것을 재현하려는 경향을 말한다(이성훈, 2012).

복고 / 빈티지 와 그 뜻을 유사하게 갖고 있는 레트로 스타일은 이미 국내 디자인에서 한바탕 휩쓸고 간 전력이 있습니다.

 

구글 '레트로' 검색 결과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는 국내 레트로 디자인은 오비라거 맥주의 패키지 디자인에서도 느낄 수 있고, 제가 좋아하는 곰표 맥주의 곰표 밀가루 패키지를 사용한 것을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곰표맥주의 경우 그래픽 디자인 자체가 레트로풍이라기 보다는 의미적으로 레트로가 적용되어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또 레트로는 뒤에 이야기할 로파이 lo-fi 와도 닮은 부분이 있는데요,
페이퍼 신문에 그래픽이 인쇄될 때의 망점이 보이는 느낌을 예전에는 디지털 그래픽처럼 표현했다면 최근에는 그라디언트와 노이즈/그레인 으로 표현하는 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레트로스타일 캐릭터 디자인은 초창기 디즈니 캐릭터의 살짝 끊기는 듯 느릿한 컷컷 애니메이션의 감성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https://www.pinterest.co.kr/pin/767230486524276155/, https://www.pinterest.co.kr/pin/386957792979601883/

 

2. 로파이 lo-fi

Lo-Fi는 일반적으로 녹음이나 공연의 불완전성으로 간주되는 요소가 때로는 의도적인 미학적인 선택으로 음악 또는 음악 품질이다. 음질과 음악 제작의 기준은 수십 년 동안 진화해 왔으며, 이는 Lo-Fi의 일부 오래된 예가 원래 그렇게 인식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래 lo-fi는 음악의 품질에 대한 단어라고 합니다.
최근의 음악들에서도 간혹 라디오에서 들리는 저음질을 중간에 삽입하기도 하고 공간감이 있는 듯 저 멀리서 들리는 듯한 음악을 사용하여 레트로 감성을 표현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단어가 그래픽에서 적용된다면 위에서 이야기한 그래픽의 품질로 이어질 수 있겠지요.
고품질 고화질이 최고의 가치로 여겨질 때에는 사진의 노이즈를 삭제하고 최대한 고화질로 표현될 수 있도록 갖은 보정 방법을 동원하곤 했는데, 최근에는 노이즈를 일부러 더하여 그래픽에 감성적인 부분을 더하고 있습니다.

lo-fi에 대한 사전적 의미처럼 불완전성으로 간주되는 요소가 때로는 의도적인 미학적 선택이 될 수 있기에, 최근 그래픽에서 노이즈를 더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전반적으로 노이즈가 더해진 디자인의 웹사이트 https://miramacho.com/

 

노이즈가 적용된 이미지를 사용한 그래픽 디자인 https://www.pinterest.co.kr/pin/2392606042864127/, https://www.pinterest.co.kr/pin/291467407151021863/

 

 

3. 세리프 serif

그 어느때보다 세리프 폰트 디자인의 향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큼직하고 길쭉하고 섬세한 세리프의 곡선들이 우아한 무드를 만들어내고, 이 세리프 폰트의 텍스트 요소들과 노이즈 이미지가 만나면 레트로 감성의 디자인이 더없이 잘 표현됩니다.

 

https://www.behance.net/gallery/119633011/Unique-Classy-fonts-bundle

 

섬세한 라인과 곡선의 세리프 폰트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https://www.pinterest.co.kr/pin/88101736450531245/, https://www.pinterest.co.kr/pin/127086020724017457/

 

 

4. 아치 Arch

 

정방형이나 정원형태가 아닌 아치형 또는 타원형의 도형이 그래픽 요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양 건축술의 백미라고 불리는 아치형태가 주는 구조적 아름다움이 딱딱한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에서 벗어난 이미지 형태를 구성하며 색다른 그래픽을 구현합니다.

 

 

또한 Abbotsford Convent 사이트에서는 아치형태의 이미지와 더불어 앞서 이야기한 노이즈 텍스처를 웹사이트의 백그라운드 그래픽으로 설정하여 마치 오래된 브라운관 TV에서 재생되고 있는 이미지처럼 약간의 움직임으로 레트로 감성과 함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아치 등 다양한 도형으로 크롭된 이미지의 웹디자인 https://abbotsfordconvent.com.au/

 

pinterest

 

 

반응형